본문 바로가기


영화 비평문 쓰기
영화 비평문 쓰기
비교과통합센터2017-05-16

영화는 우리의 삶을 닮아 있다. 그림이 있고, 시간과 공간이 존재하며 움직이는 인물의 동작과 말과 감정표현을 통한 스토리가 존재한다. 인간의 모든 삶의 형태, 심지어 상상의 세계까지도 가시적으로 구현해낸다. 삶을 닮아 있으면서도 삶보다 더 현실적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자신의 생각을 효율적으로 표현해 내는 사람이 성공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영화 비평문은 단순히 영화만을 분석하는 글이 아닌, 우리의 삶을 비평하는 글이다. ‘글한편 완성하기’ 프로그램에서는 영화를 통해 삶을 서술해 내는 방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대상을 서술하는 방식인 글쓰기의 틀 안에서 영화를 텍스트 삼아 이야기를 찾아내고 만들어내는 연습의 시간이 될 것이다.

 

1: 영화를 텍스트로써 어떻게 읽고 분석할 것인가

 

1. 영화를 보는 눈

 

우리가 미술관에 가서 그림을 감상할 때 겪는 어려움이 있다. 그것은 무엇을 봐야 하는지, 그 작품을 보고 어떤 말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다. 그림을 보고도 할 말이 없는 자신을 종종 발견하게 된다. 가끔 친절하게 그림에 관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으면 그제서야 안도한다. 말이나 글로 표현되어 있지 않은 대상을 말과 글로 옮기는 일은 꽤 익숙하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말하는 일은 그림을 보고 말하는 일과 그 성격이 전혀 다르다. 책은 이미 글로 표현된 작품이므로 우리는 책을 이야기할 때 책의 내용을 인용할 수 있어 그림을 볼 때처럼 당황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영화는 어떨까? 우리는 영화를 보고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스토리텔링의 시대에 사는 우리가 삶의 형태를 가장 많이 닮아 있는 영화를 보며 무슨 말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나누어 보자.

 

 

2. 리뷰와 비평

 

영화 리뷰와 비평은 어떻게 쓰면 좋을지에 대한 토의와 짧은 리뷰글을 작성해 봄으로써 올바르고 개성있는 리뷰쓰기에 대해 알아본다.

 

3. 리뷰와 비평의 실례

 

인터넷이나 영화 잡지 등에 실린 실제 리뷰와 비평의 글들을 사례로 삼아 그 글들을 모델로 삼거나 때론 관점에 대한 비판을 통해서 영화 비평문 쓰기의 감각을 키운다.

 

4. 글쓰기의 기초

 

‘영화 비평문’쓰기는 ‘영화’라는 대상의 특성과 ‘글쓰기’라는 표현행위의 특성이 살아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글쓰기의 기본 요건들을 확인하고 이에 따라 짧은 글쓰기 연습을 해 본다. 수사적 표현, 비유적 표현, 설명식 표현 등의 문장기술법을 연습해본다.

 

 

2: 영화 텍스트의 장르적 특성 (영화 언어)

 

1. 쇼트, 프레임, 미장센

 

영화 텍스트 탐구의 토대로써 쇼트, 프레임, 미장센의 개념과 적용을 이해한다.

 

2. 내러티브와 편집

 

모든 분석은 인물과 내러티브 분석으로부터 출발한다. 편집과 내러티브의 상관관계를 통해 영화의 유기적 구조에 접근해본다.

 

3. 시점과 미학

 

영화 이미지 분석을 위한 시점을 익히고 시점의 탄생이 오늘날 영화미학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본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분석에 시점이란 요소를 어떻게 적용할지 연구해볼 것이다.

 

3: 영화속의 다양한 이야깃거리

 

1. 폭력의 미학

 

영화 속 폭력의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현실에서 경험하기 힘든 육체적, 정신적 폭력의 난상들이 영화속에서 펼쳐지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이러한 폭력을 어떻게 읽어내야할지에 대한 고민해 본다.

– 폭력의 은폐와 전시

– 영화 속 폭력의 재현

 

2. 시간과 공간

 

영화라는 입체적 예술 장르가 가지는 또하나의 장점은 시간과 공간을 자유자재로 설계해 보여준다는 데 있다. 시간과 공간의 조작은 영화 장면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고, 어떤 영화는 이미지의 호흡으로만 구성되어있는 경우도 있다.

– 인물과 시간성

– 공간의 역사, 공간의 심리학

 

3. 기억과 망각

 

역사는 역사가들의 기록에 의한 서술이기도 하지만, 개인의 기억이 곧 역사가 되기도 한다. 영화의 스토리는 하나의 역사를 개인의 또는 등장 인물 집단의 기억을 통해서 구현되기도 한다. 인물들이 기억하고 망각하는 사실들은 중심으로 영화의 스토리텔링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4. 영화와 이데올로기

 

목적론이 강하여 시나리오나 감독의 의도에 의한 이데올로기적 영화가 존재한다. 아니, 모든 영화를 이데올로기적으로 분석하려는 많은 영화 비평자가 존재한다. 우리 영화를 이데올기의 관점으로 볼 때 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찾아보고 이에 대해 토의 해 본 후 글쓰기를 시도해 본다.

– 포스트 모더니즘

– 리얼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