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약적 글쓰기
요약적 글쓰기
비교과통합센터2017-05-24

1. 요약이란 무엇인가?

요약은 주어진 글의 원의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방식으로 글의 전체 요지를 압축적으로 재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요약을 할 때 일부 문장의 생략 및 선택과 같은 축약의 방법이 사용된다. 이 때문에 요약을 축약과 동일한 것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요약은 분명 축약의 방법을 사용한다. 그렇다고 해서 요약이 축약과 같은 것이 될 수는 없다.

 축약은 대체로 주어진 글의 일부 문장들을 삭제 혹은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주어진 글의 원의를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글을 양적으로 축소하여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점에서 축약은 오히려 개요 파악을 위한 한 방법이 된다.

 그러나 요약은 축약의 방법 및 핵심 내용의 압축적 재구성이라는 요소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압축적 재구성이라는 요소는 요약하는 사람 자신의 언어를 사용하라는 의미를 함축한다. 결국 요약은 요약하는 사람의 주관적 이해방식을 어느 정도 허용한다. 이에 반하여 축약은 보다 객관적인 입장을 중시한다.

 

2. 요약을 잘하려면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요약을 잘하려면 두 가지 능력이 있어야 한다. 첫째는 주어진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이해력이다. 둘째는 자신이 이해한 핵심적 내용을 종합적이고 논리적인 체계로 서술할 수 있는 표현력이다. 처음부터 이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부단한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이런 능력들을 개발했을 것이다. 또한 사실이 그러하다. 그러므로 누구나 노력하면 된다. 

 요약하는 요령을 익히면 글이 아무리 길더라도 필자가 말하고 있는 내용을 쉽사리 이해하고 재빠르게 핵심을 포착해 낼 수 있다. 요약 연습은 분석적 ․ 종합적 ․ 논리적 글읽기와 종합적이고 논리적인 글쓰기의 기초를 마련해 준다.

 

3. 요약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요약하는 구체적인 요령을 살펴보자. 긴 글의 경우 제목과 장절 및 항목에 먼저 주목한다. 핵심 단어나 개념, 중요한 구절이나 문장에는 밑줄을 긋거나 자신만의 식별 기호를 붙여 가며 읽는다. 이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글의 줄거리를 파악한다.

 이상과 같은 구조적 읽기가 끝나면 분석적 읽기로 들어간다. 단락 별로 중요한 요점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각 단락에는 각 단락의 중심 문장이 있듯이, 글 전체에도 중심 단락이 있다. 그것을 찾는다. 이어서 주제문을 찾는다. 주제문은 대체로 핵심 단락에 있다. 단락별 요점 사항을 염두에 두면서 각 단락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한다. 각 단락을 요약한 문장들이 서로 논리적 연관성을 맺을 수 있도록 배열한다. 이 때 요약문에 핵심 개념이나 주제문이 빠지는 일이 생겨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원래 주어진 글과 요약문을 비교하면서 수정한다. 이를 도표로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요약적 글쓰기의 방법>

⤷ 구조적 ․ 분석적 읽기

  ▵맥락을 살펴본다.

  ▵글의 제목과 장절 및 항목에 주목한다.

  ▵핵심 단어나 개념, 중요한 구절이나 문장에 밑줄 혹은 식별 기호를 붙인다.

  ▵글의 줄거리를 파악한다.

  ▵단락 별 주요 요점과 하위 요점을 확인한다.

  ▵글 전체의 중심 단락을 찾는다.

  ▵주제문을 찾는다.

  ▵글의 요점, 사례, 반대 논증들을 따져서 글쓴이가 무엇을 말하는지 파악한다.

  ▵단락 속 혹은 단락 사이에서 나타나는 내용의 흐름에 주목한다.

  ▵글을 능동적으로 읽는다.

 

⤷ 요약문 작성하기

  ▵주어진 글을 구조적 ․ 분석적으로 읽는다.

  ▵다시 읽는다.

  ▵각 단락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한다.

  ▵각 단락을 요약한 문장들이 서로 논리적 연관성을 맺을 수 있도록 배열한다.

  ▵글 전체의 내용을 몇 개의 문장으로 요약한다.

  ▵요약문의 초고를 쓴다.

  ▵원래 주어진 글을 보면서 요약문의 초고와 비교한다.

  ▵초고를 수정한다.

  팁 :

      1. 머릿속으로 요약을 한 뒤 글로 쓰기 전에 말로 표현해보라

      2. 요약은 자기 언어로 표현하는 일종의 재창조임을 명심하라.

      3. 원문 요약의 양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가는 연습을 하라.

 

*요약적 글쓰기 과제

문제 : 아래의 제시문을 약 1/3 가량의 분량으로 요약한 후, 그 요약문에 적합한 제목을 붙이시오.

 

 소규모의 대면 사회에서 ‘두터운 신뢰’는 게마인샤프트 또는 기계적 연대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연대는 흔히 동일한 부족, 동일한 계급 혹은 동일한 인종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집약적이고 일상적인 접촉에 의해 형성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종류의 공동체는 동질적이고 고립되어 있고 배타적이면서, 두터운 신뢰를 강화하는 데 필요한 엄격한 사회적 제재를 구성원들에게 가할 수 있다. 고전적인 사례로는 부족사회를 들 수 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농촌이나 외딴섬에서 이와 유사한 공동체를 발견할 수 있다.

 두터운 신뢰는 소규모 신앙 공동체, 소수민족 공동체, 교회, 게토와 같은 독립적 공동체 안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이런 폐쇄적 공동체는 안으로는 두터운 신뢰를 형성하지만 공동체 밖의 사회를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더 제한된 범위 내에서 볼 때, 두터운 신뢰는 편부모 가정 모임, 피학대 아내 모임, 장애자 모임과 같은 소집단 내에서 긴밀한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된다. 자발적 대안 공동체와 신사회운동 조직 또한 약한 형태이긴 하지만 두터운 신뢰를 보여 주고 있다.

 일차적 관계 속에서 발견되는 두터운 신뢰는 직접적인 정치 참여를 포함하는 단순한 형태의 일차적 민주주의의 근간이 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이런 형태의 민주주의적 참여는 뉴잉글랜드 지방의 마을 회의나 소규모의 대안 공동체 등 소수의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일차적 민주주의는 현대 국가의 전국적 정치 차원에서는 작동될 수 없다.

 현대사회는 ‘얇은 신뢰’에 기반하고 있다. 얇은 신뢰는 정해진 형태를 갖지 않고 느슨한 이차적 관계로 형성된 게젤샤프트 또는 유기적 연대와 짝지어질 수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서로 중첩되고 맞물려 있는 자발적 결사의 연결망이다. 얇은 신뢰는 약한 연대의 산물로서 현대의 대규모 사회가 통합을 이룰 수 있게 하는 강력하고도 지속적인 토대를 제공한다.

 토크빌에 따르면, 자발적인 공식 조직 내에서의 상호 작용은 시민들 속에서 민주적 규범을 발생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그 조직을 통해 시민들은 신뢰, 절제, 타협, 호혜성과 같은 시민적 덕목을 교육받으며, 민주적 토론과 조직 운영의 기술을 훈련받는다. 이러한 현상을 내부효과라 부를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이에 따르는 외부효과도 존재한다. 중첩되는 다수의 집단들은 전체 사회의 내부 분파들을 연결해 주는 교차적 연대를 형성하고 서로 다른 이해관계 사이에 다원적인 경쟁을 유발한다.

 개인적 차원의 두터운 신뢰와 비개인적 차원의 얇은 신뢰가 구분될 수 있다면,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추상적 신뢰’와 그에 기초한 ‘상상적’, ‘공감적’ 혹은 ‘성찰적’ 공동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신뢰는 개인적인 것에서부터 추상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그 스펙트럼이 매우 넓다. 현대사회에서는 좀 더 추상적인 형태의 신뢰가 그 중요성을 더해 가는 경향이 있다. 이는 사회의 증대된 규모, 비개인적인 특성, 복잡성, 파편화 그리고 빠른 변화로 인해서 개인적 또는 비개인적 형태의 신뢰 어느 한쪽에만 의존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추상적 신뢰는 불확실성과 위험으로 가득 차 있는 현대사회를 더 잘 관리할 수 있게 해 준다.

 추상적 신뢰는 일차적 사회의 개인적인 관계에 기초하여 구축되는 것도 아니며, 공식적 조직의 이차적인 관계에 기초하여 구축되는 것도 아니다. 현대사회에서 추상적 신뢰는 교육과 대중매체라는 매우 중요한 제도를 통해 만들어질 수 있다. 교육은 시간, 장소, 명칭, 사건, 개념, 준거 등과 같은 일련의 공통된 지식을 제공해 줌으로써 서로 떨어져 있는 개인들 사이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도와준다. 학교는 또 협동 학습 과제, 단체경기, 연극 및 음악 활동 등을 통해서 협력의 기술을 가르친다. 뿐만 아니라 시민권, 신뢰, 공정, 평등, 보편주의, 공동의 선 등의 추상적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킨다. 오늘날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들은 신뢰 수준과 단체 가입률이 높다.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대중매체 역시 추상적 신뢰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대중매체는 정치적 지식, 능력, 관심, 소양, 행동의 수준을 향상시켜 사람들을 통합하고 동질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 추상적 신뢰가 존재함을 보여 주는 좋은 예로 영국의 시민 의식에 관한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들 수 있다. “오늘날 혈통과 사회화 및 거주지 등은 중요성이 감소되고 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문화이다. 조사 응답자의 약 2/3는 포클랜드 사람들과 지브롤터 사람들을 ‘영국인’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이들은 영국에서 출생하지도 않았고, 영국 출신의 부모에게서 태어난 것도 아니며, 더욱이 영국에서 사회화되지도 않았고, 영국에 거주하지도 않았다. 민족 공동체란 상상의 공동체이다.”

 이와 유사하게 유럽연합 회원국의 시민들 사이에 개인 간의 신뢰 수준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신뢰의 확산이 교육, 여행, 대중매체 이용과 같은 사적 행위로 인하여 일어나는 것인지 아니면 시민들을 유럽연합이라는 공동 정부의 우산 아래로 모으는 하향적 과정 때문에 일어나는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유럽연합의 국민들이 서로 만날 일이 별로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나라의 시민을 신뢰하는 능력을 키워 가고 있음은 사실이다.

 – 케네스 뉴튼의 “사회적 자본과 민주주의”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