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설문 쓰기
논설문 쓰기
비교과통합센터2018-07-02

논설문이란 어떤 글일까?

 

논설문은 어떤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할 것을 목적으로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 사상 등을 이치에 맞게 전개하여, 다른 사람을 설득하려는 목적으로 쓴 글이다. 논설문은 옳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글쓴이의 주장이 독창적이어야 하며 그 주장에 대한 근거, 이유가 타당해야 한다. 논설문의 근거는 일관성과 통일성이 있어야 하며 그 표현은 명확한 것이어야 한다. 논설문에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는 학술 논문, 신문이나 잡지에 실려 있는 사설이나 평론, 독서론•인생론•종교론•문학론 등 어떤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진술한 문장 등이 있다.

 

  1. 논설문의 짜임

 

논설문을 쓰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주제를 정해야 한다.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남에게 주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논설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주제가 분명한 논설문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으며 내가 주장하고자 하는 알맹이가 없다면 그 논설문은 가치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주제가 정해졌다면, 그 주제와 일치하는 올바른 주장을 설득력 있게 펼쳐야 한다. 추상적이고 상식적인 주장을 내세우면 상대방에게 공감을 주기가 어렵다. 설득력 있는 주장을 펴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사실, 중요한 자료의 통계 등을 조사하여 그것들을 본론에 제시해 주어야 한다. 또한 자신의 주장이 상대방에게 올바르게 전달되어 공감을 얻고 찬성하는 생각을 불러일으키도록 하기 위해서는 근거를 자세히 써야 한다.

 

주제 논설문의 제목
서론 문제 읽는 사람이 관심 있어 할 내용으로 문제를 보여준다.
본론 제안 자신의 의견(주장)을 내어놓는다.
까닭 주장의 이유나 증거를 열거하여, 자기의 생각과 의견을 구체적으로 내세운다.
결론 정리 본론 내용을 정리하며 다시 한 번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고, 실천방법을 쓴다.

 

주장할 때는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까닭 즉, 이유를 말해야 듣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옳다고 인정하게 된다. 때문에 주장할 때는 왜 그런 주장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자신의 주장을 더욱 강하게 하려면 그 주장에 대한 이유를 많이 내세울수록 설득력이 강해진다. 주장에 여러 가지 이유를 내세운 후, 그 주장과 관련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자기의 주장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것이 좋다.

 

논설문을 완성한 후에는 독자의 입장이 되어 글을 다시 읽어 보며, 이해하기 쉬운 글로 설득력 있게 쓰였는지 확인한다.

 

① 독자를 생각하면서 썼는가?

② 주장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히 표현했는가?

③ 독자를 설득할 수 있는 적절한 근거를 제시했는가?

④ 표현에 문제는 없는가?

⑤ 보충하거나 고칠 것은 없는가?

 

  1. 논설문의 종류

 

① 설득적 논설문

– 사설 : 신문•잡지사에서 시사적인 문제에 대해 그 회사의 입장이나 의견을 밝힌 글

– 칼럼 : 재치 있고 단편적인 시사평론

– 연설문 : 강연이나 비판을 위해 쓴 글

 

② 논증적 논설문 : 어떤 일이나 문제의 옳고 그름을 밝히기 위해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하여, 논리적인 방법으로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논설문

– 논문 : 특수한 분야를 연구한 학술적인 글

– 평론 : 남의 이론이나 사상에 대해 비평, 평가한 글

 

  1. 논설문의 표현 방법

 

① 정의(定義) : 어떤 용어의 개념을 다른 말로 명백히 밝히는 것. ‘무엇은 무엇이다’라는 형식으로 설명하여, 가리키는 대상의 본질을 밝힌다.

 

② 분석(分析) : 어떤 사물이나 사실을 분해하여 그것을 성립시키고 있는 여러 요소를 확실히 밝힌다.

 

③ 비유(比喩) :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대상이 독자들이 잘 모르는 것이어서, 독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때 독자들이 잘 알고 있는 것을 인용하여 나타냄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쉽게 하는 방법.

 

④ 비교(比較) : 성질이 비슷한 두 가지 사물이나 내용을 서로 비교하여 그 차이로써 한쪽을 강조하는 방법

 

⑤ 대조(對照) :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과 성질이 다른 대상을 끌어다가 그 차이점을 설명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쉽게 하는 표현 방법이다.

 

⑥ 분류(分類) : 대상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부분들로 나누거나, 공통성을 가진 특수 대상들을 하나의 종류로 묶어서 설명하는 방법이다.

 

⑦ 예시(例示) : 전체적인 것에 관하여 설명할 때 그 전체가 관계가 있는 부분들을 예를 들어 보임으로써 전체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시키는 표현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