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셰익스피어, 『햄릿』
셰익스피어, 『햄릿』
비교과통합센터2014-03-14

강사소개

강사약력 : 동국대학교 영어영문학부 교수, 이화여대 영문과와 동 대학원 졸업. 미국 University of La Verne 대학원 영문과 졸업. Cambridge University, London University와 King’s College 객원 교수 역임.
주요 저서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셰익스피어의 인간과 세상 이야기』외『영미극작가론』, 『셰익스피어 작품해설 II』외에 셰익스피어와 고전(극)에 대한 다수의 논문이 있다.

강사명: 김한 교수

본강좌 보기  강의 맛보기

강의소개

주제 : 햄릿을 통해 본 셰익스피어의 인간 이해

작가소개 :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2)의 시대는 중세세계가 현대세계로 자리를 물려주는 문화의 격변기였다. 봉건적인 경제체제가 쇠락하고 화폐 경제체제가 부상하면서, 교역과 상업에 토대를 둔 새로운 종류의 역동적인 사회가 등장했다. 종교적인 세계관은 세속으로 자리를 옮겨갔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인간의 보편적인 유형이 되는 동시에, 각기 고유의 개성을 가진 인간이며 우리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도록 인도하는 우리를 비추는 ‘거울’이다.

 

 

강연속으로 :

HAMLET.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Whether ’tis nobler in the mind to suffer

The slings and arrows of outrageous fortune,

Or to take arms against a sea of troubles

And by opposing end them. To die?to sleep,

 

-『햄릿』(Hamlet 1601) 은 셰익스피어의 극작 과정 4기 중 본격적인 비극기라고 할 수 있는 3기에 나왔던, 원숙한 위대한 비극인 4대 비극 중 하나로서 대표적인 르네상스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한 편의 극이 끝날 때, 우리가 얻어가지고 나오게 되는 것은 하나의 메시지보다는 인간이 직면해야 하는 문제들과, 선택들과 어려움들에 대한 증대된 인식이다.

 

햄릿에서 ‘복수’는 정의와, 올바른 상속과, 도덕적인 분별, 악의 처벌, 사회와 신의 의지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 되고 있다. 햄릿이 재빨리 단호하게 행동했어야한다고 말한다면 이러한 문제들을 경시하는 것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