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하원칙 노트정리법
6하원칙 노트정리법
비교과통합센터2021-06-02

 

‘누가’ 정리하는 걸까?

6하 원칙의 첫 번째 ‘누가’는 바로 여러분 자신을 말하 는 거예요 . 선생님도 엄마도 노트 정리를 대신해 줄 수 없어요. 자습서를 베끼다시피 하거나, 학원에서 정리해 주 는 것을 받아 적기만 한 건 올바른 노 트 정리라고 할 수 없죠.
마음은 급하고 노트 정리에 자신이 없다면 자습서나 문제집의 요약정리가 어떤 식으 로 돼 있는지 정도는 살펴봐도 좋아요. 하지만 딱 거기까지! 정리는 여러분의 몫이에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정리하는 노트가 진짜 가치 있는 노트라는 사실을 잊어선 안 돼요.

처음부터 노트 정리를 잘 하 는 학생은 드물어요. 노트정리를 하면서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건지 의문이 들 때도 있지만,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조금씩 발전해 갈 수 있을 거예요.

 

 ‘언제’ ‘어디서’ 정리하는 걸까?

언제’와 ‘어 디서’는 하나 로 묶 어서 설 명할 수 있어요 . 수업시 간 에 선생님의 설명을 잘 이해하면서 필기하고, 중요한 부 분 을 표시해 둡니다. 그리고 집에 와서 그날 배운 것들 을 복 습하며 노트 정리를 하 는 거죠.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게 왜 중요하냐면 노 트 정리의 중요한 1차 자료가 되기 때문이에요. 1차 자료가 튼 실해야 노트에 보충 내용을 붙여서 제대로 정리를 할 수 있거든요. 만일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생각만 하다 1차 자료가 부실해지면 다음 정리도 부실할 수밖에 없어요. 수업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서는 미리 예습을 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왜’ 정리하는 걸까?

그럼 ‘왜’ 정리를 해야 하는 걸까요? 우리가 공부하는 많은 정보 중 에는 중요한 정보도 있고, 중요하지 않은 정보도 있어요. 또 중요한 정보 중에는 이해되는 정보와 그렇지 않는 정보 도 있 죠. 여러분에게 도움 이 되는 꼭 필요한 정보만 정리하는 것이 노트 정리입니다.
노트정리는 많은 정보의 양을 확 줄여 주는 효과가 있어요. 노트정리를 해놓으면 중요한 내용 을 짧은 시간 에 반복해 보면서 머릿속 에 확 실하게 기억해 둘 수 있어요. 효과적으로 복습을 하는 셈이죠.
노트정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쓰기를 싫어해서는 안 돼요. 쓰는 것을 귀찮아하면 노트 정리에 발전이 없기 때문이에요. 그렇다고 처음부터 노트정리를 해야 한다는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어요. 노트 정리가 자신 없으면,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짚어주신 내용만이라도 필기하고, 교과서와 유인물에 나오는 핵심어를 메모하는 정도의 성의를 보여도 좋아요.

 

 ‘어떻게’ 정리하는 걸까?

‘어떻게’는 바로 노트정리의 기술이에요. 어떤 노트에 어떤 방법으로 정리하는가가 중요한데. 기본적으로 노트정리를 어떻게 할지는 예상 외로 간단해요. 여러분이 사용하는 교과서에 답이 있거든요. 신문을 봐도 좋아요. 교과서와 신문이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를 유 심히 살펴보면 노트정리도 쉽게 할 수 있답니다.

 

 ‘무엇’을 정리하는 걸까?

마지막으 로 ‘무엇’을 정리할까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칠판에 적어주신 내용들 중에 특별히 강조한 부분을 잘 이해하고 정리해 놓아야 해요. 또 교 과서의 주요 개념과 자 습서 내용도 보충해서 정리해야 하고요, 그밖에도 문제를 풀다가 틀린 부분에 대한 개념 정리도 필요합니다.

 

출처 :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1466777&memberNo=4521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