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이력서 쓰기
자기소개서/이력서 쓰기
비교과통합센터2017-04-25

1: 자기소개서 쓰기 1

     작성방법 

 

. 자기소개서 나만의 이야기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자기소개서란, 타인에게 어떤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자신을 소개하는 글로, 취업의 첫 관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개인의 능력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기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서류-면접 전형’으로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때 <자기소개서>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부분 취업위해 써야하는 자기소개서는 어쩌면 형식적이고 틀이 정해진 것이라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물론 정해진 틀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그 정해진 틀 속에 ‘나만의 이야기’를 채워 넣을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스토리가 스펙을 이길 수 있는’ 나만의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자기소개서> 쓰기의 실제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1.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의 개요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전체적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의 개요를 살펴보도록 한다. 특히 성장환경, 성격, 활동 및 경력사항, 지원동기 및 앞으로의 포부 등 4 항목의 개요를 살펴본다.

 

  1. 성장환경

본인에 대해 가장 솔직하고 도식적이지 않은 표현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무리 없이 심어주는 대목이 되도록 한다. 특히 유년기에 가졌던 호기심이나 문제의식 등을 전공이나 현재의 관심분야에 연결시켜 언급하자.

 

  1. 성격

자신의 성격을 어떤 식으로 표현할 지에 대해 고민하여 쓴다. 직접적인 제시어를 피하면서 가능하면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글쓰기 방법을 알아본다.

 

  1. 경력 및 활동사항

자신의 경력을 빠짐없이 쓰면 지루하고, 소략하면 너무 성의가 없어 보이는 부분이다. 어떠한 경력과 활동사항이 지원회사나 지원분야와 의미가 맞닿는지를 먼저 취사선택해보고, 기업 입장에서 원하는 나의 경력 사항의 의미를 생각해 본다.

 

  1. 지원동기 및 포부

이 부분은 결정적으로 신뢰감을 심어줄 수 있는 부분이다. 솔직하면서도 강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포부 쓰기의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

 

기존의 자기소개서 자료들을 분석하여 각각의 특징 및 본받을 점과 개선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1. 좋은 예

기존에 작성된 자기소개서 자료들에서 어떤 점이 좋은지를 학생들이 직접 찾아보고 좋은 예시의 글쓰기를 지향하도록 유도한다. 예시문은 기취업자들의 자기소개서와 익히 알려진 유명한 자기소개서들, 예컨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자기소개서나 중국 당나라 한유의 자기소개서들도 살펴보게 될 것이다.

 

  1. 나쁜 예

자기소개서 자료들에서 단점을 학생들이 직접 찾아보고 나쁜 예시를 통해 지양점을 알도록 유도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및 피해야 할 표현

 

  1. 유의사항

■ 지원 회사와 관련된 내용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자신의 이미지가 뚜렷이 떠오를 수 있도록 일괄 구성한다.

■ 막연한 표현보다 구체적인 사례나 수치를 제시한다.

■ 회사의 채용 정보, 채용 동향을 잘 파악하고 지원 분야에 대한 해박한 정보를 습득하여 지원 동기나 입사 후 포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쓴다.

■ 기업 CEO의 경영철학이나 인재상, 담당 직무에서 하는 일 등을 자신의 능력이나 목표와 관련지어 말한다.

 

  1. 피해야 할 표현

■ 0남 0녀의 화목한 가정~

■ 엄하신 아버지와 인자한 어머니~, 엄격하지만 인자한 부모님의 가르침 아래~

■ 공기 좋고 물 맑은~, 자연을 벗하며~

■ 맡겨만 주신다면~,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겠습니다.

■  솔직히 말씀드리면~

 

2: 자기소개서 쓰기 2

   작성 연습

 

. 개인별 자기소개서 쓰기 연습

 

  1. 자기소개서 필수항목 글쓰기(개인별)

학생들 스스로 자기소개서 필수항목들을 각각 써보도록 한다.

 

  1. 적절한 제목붙이기 연습

학생들 자신들이 쓴 자기소개서에 제목 붙이는 연습을 한다. 특히 필수항목들에 적절한 제목을 붙이는 연습을 해 보고 전체 제목에 어떻게 수렴되는지 알아본다.

  

. 글쓰기 결과물에 대한 짝별 상호 피드백 및 발표

 

  1. 짝 활동을 통한 상호 피드백

짝 활동을 통해 상대방 학생의 자기소개서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함께 고민하는 과정을 거친다.

 

  1. 퇴고 및 발표

지적된 문제점을 수정하고 최종적으로 발표를 한다.

 

  1. 전체 주제적 측면의 피드백

최종적으로 발표된 학생들의 자기소개서를 전체 주제적인 차원에서 살펴본다. 각 항목들의 연계성 및 지원동기 및 포부가 지원분야에 적절한지 점검해 준다.

 

  1. 단락단위의 피드백

각 항목들의 내용이 인상적으로 표현되었는지, 각 항목별 제목은 적절한지 점검해 준다.

 

  1. 문장단위의 피드백

문장단위의 피드백을 통해 문장의 호응관계, 긴문장, 짧은 문장의 효과를 대비․분석해서 가장 적절한 문장을 찾는 연습을 한다.

 

. 교수자의 피드백 

 

. 좋은 자기개서와 비교대조, 분석

학생들이 작성한 자기소개서 중에서 좋은 예시를 찾아 각각 비교, 대조, 분석의 시간을 갖는다.

 

3: 이력서 쓰기의 실제

 

. 이력서란?

 

이력서란 지금까지 거쳐 온 학력 및 경력 사항을 적는 글로, 주로 취업을 목적으로 하므로 자신의 객관적인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해야 한다. 이때 회사가 요구하는 이력서 양식을 사용해서 지원회사와의 관련 경험과 수상 내역만을 제시해서 난삽한 이력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이력서 작성방법

 

  1. 기초사항 쓰기

■ 사진은 최근 3개월 이내의 상반신 사진, 실물과 같은 것으로, 이력서 규격에 맞게.

■ (서식에 있을 경우) 희망직급, 희망연봉 등은 지원 회사의 운영체제나 실적 정도를 파악    한 뒤 적절한 수준에서 적음.

 

  1. 학력사항 쓰기

■ 보통 고등학교부터 쓰고 날짜를 정확히 기재한다.

 

  1. 경력사항 쓰기

■ 남자의 경우 병력을 경력과 함께 적되, 지원 회사와 관련되거나 필요한 경력만 적는다.

 

  1. 자격증 사항 쓰기

■ 운전면허증 포함 각종 국가공인 자격증을 적는다.

■ 비공인자격증이라도 회사와 관련되면 적되, 자격증 취득일, 관련 기관을 정확히 적는다.

 

  1. 수상 및 특기 사항 쓰기

■ 작은 수상 내역이라도 회사와 관련되면 적는다.

■ 어학연수, 사회봉사활동 경험이 있으면 적는다.

■ 영어, 제2외국어 등의 어학 능력을 적는다.

 

 

. 이력서 작성 시 유의사항

 

이렇게 쓰면 쓰레기통 행 베스트 10”

 

  1. 커버 레터는 대충대충

어떤 인사 담당자들은 커버 레터가 없는 이력서는 아예 쳐다보지도 않는다고 한다.

 

  1. 최종 검토는 철자법 검사 프로그램으로 때우기

일반적인 워드 프로세서에 내장된 철자·문법 검사 프로그램은 잘못된 표현을 체크하는 데는 매우 부족하다. 완성된 이력서는 여러 번 다시 읽고 틀린 곳이 없는지 확인해야한다.

 

  1. 가급적 두루뭉술하게

30%의 인사 담당자가 가장 거슬리는 오류로 지적한 것은 ‘지원한 일에 맞지 않는 이력서 내용’이었다.

 

  1. 경력은 실적보다는 임무 중심으로

경력을 기술할 때, 어떤 임무를 맡았는지를 나열하는 것보다는 그 일을 함으로써 회사에 어떤 공헌을 했는지에 중점을 둬야 한다.

 

  1. 포괄적 객관적 기술 이용

이력서에 있는 모든 내용 하나하나가 지원자의 경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야 한다. 포괄적이고 객관적인 진술보다는 지원자의 실적과 배경을 구체적으로.

 

  1. 특이한 모양의 이력서 만들기

이력서는 규격에 맞는 흰 종이와 일반적인 폰트의 검은 글씨로.

 

  1. 날짜와 직위를 조작하기

거짓 이력이 발각될 경우, 그 지원자는 고려 대상에서 아예 제외된다.

 

  1. 이전 직장에서 퇴사한 이유를 솔직하게 밝히기

이력서에 부정적인 내용이 들어가서는 안 된다. 전 직장에서 해고당했던 사실 등은 질문 받았을 때만 대답할 것.

 

  1. 개인 정보 많이 적기

지원하는 일과 관계없는 개인적인 취미 등은 이력서에서 빼자.

 

  1. 이력서는 무조건 길게

두 페이지가 넘는 이력서를 가장 흔하고도 ‘짜증나는’ 사례로 지적한다.

 

. 이력서 작성의 실제

 

학생들 개별적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의 이력서 양식에 이력을 작성해 보고 피드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