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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논술글쓰기
교직논술글쓰기
의사소통교육센터2017-05-30

1. 교직 논술 공부의 필요성

2. 교원 임용고사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 1차고사 : 교육학 + 전공 + 대학 성적 내신 + 가산점

– 2차고사 : 전공 (서술형 + 논술형)

– 3차고사 : 면접 + 수업 지도안 + 수업 실연(實演)

3. 조별 토론

– 같은 주제끼리 모둠

– 상호 피드백

– 자신의 글에서 문제점 수정하기

4. 교수자의 피드백

 

1. 과제로 제시한 논술  분석하기 (자기 글 검토)

– 주제문 쓰기

– 형식 단락 나누기

– 내용 단락 나누기

– 내용 단락별 요지 쓰기

– 전체 글 요약하기

2. 자신의 글 개요 작성하기

– 화제 개요 작성

– 문장 개요 작성

3. 논술의 유형에 따른 기본 개요

(1) 대상을 분석하는 유형

 

1) 특성 분석형

서론 – 논제 제시

① 대상의 확인

② 논제 제시

본론 – 대상의 특성 분석

① 긍정적 특성

② 부정적 특성

③ 대상에 대한 견해

결론

① 요약

② 제언

 

2) 비교·대조형(, 단점 분석형)

서론 – 문제 제기

① 현실의 실태 또는 문제점 제시

② 대상의 개념 파악

③ 논제 제시

본론 – 두 대상(A·B)의 비교·대조

① 비교·대조의 기준 설정

② A의 특징(장, 단점)

③ B의 특징(장, 단점)

결론

① 요약

② 제언, 전망

 

3) 원인 분석형

서론 – 논제 제시

① 과제의 실상

② 논제 제시

본론 – 원인 분석

① 원인 1 분석

② 원인 2 분석

결론

① 요약

② 제언

 

4) 영향 예측형

서론 – 문제 제기

① 영향 요인의 위상 확인

② 논제 제시

본론(1) – 긍정적 영향 예측

① 문제적 상황

② 문제 해결 가능성

본론(2) – 부정적 영향 예측

① 문제적 상황

② 문제 악화 가능성

결론

① 요약

② 제언

 

(2) 의견을 묻는 유형

 

1) 의의 논증형

서론 – 논제 제시

① 문제 확인

② 논제 제시

본론(1) – 존재 시의 긍정적 가치

① 관련 상황

② 긍정적 가치

결론

① 요약

② 제언

 

2) 논박·옹호 / 3 의견 제시형

① 논박하는 방법 : 상대방의 논거의 허점을 찾아 지적한다.

② 옹호하는 방법 : 가치 있는 논거를 제시한다.

③ 제 3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 : 두 견해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음을 논증한다.

 

3) 방안 모색형

 

4) 이상 제시형

서론 – 문제 제기

① 실태 또는 문제점 제시

② 논제 제시

본론(1) – 문제 상황 제시

① 문제 상황 확인

② 문제 상황의 부정적 측면

본론(2) – 바람직한 방향 제시

① 개인적 측면

② 사회적 측면

결론- 요약, 강조

 

< 퇴고의 순서>

전체 검토 → 문단별 검토 → 문장별 검토 → 단어별 검토  → 낭독하면서 검토

(읽어서 매끄럽고 자연스러울 때까지)

전체의 검토에서는 주제가 정확히 드러나는지가 가장 중요하고, 부분의 검토에서는 전체 글의 주제에서 벗어나는 소주제를 가진 단락은 없는지, 부분과 부분 사이의 논리적 관계가 적절한지 살펴보아야 한다.

 

① 글 전체 수준에서의 고쳐쓰기 – 가장 중요한 것은 예상 독자의 요구에 대한 적합성과, 글을 쓰는 구체적인 목적에 대한 적합성이다.

– 글 전체가 명료하게 짜여져 있는가?

– 구성이 짜임새 있고 효과적인지?

– 글 전체를 통하여 일관된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가?

– 적절한 제목을 사용하였는가?

– 처음 부분에서 독자의 관심을 끌고 있는가?

– 주제가 의도했던 것인지,  주제문이 정확하고 선명한가?

 

② 문단 수준에서 고쳐쓰기

– 각 문단들은 논리적으로 전개되어 있는가?

– 각 문단은 글의 통일성과 일관성의 규칙에 위배되지 않는가?

– 각 문단에는 하나의 중심 문장이 들어 있는가?

– 문단이 시작되는 곳에서 들여쓰기를 하였는가?

 

③ 문장 수준에서 고쳐쓰기

– 문장의 형식과 길이는 적절한가?

– 각 문장들이 명백하게 진술되었으며, 문법적으로도 완결된 것인가?

– 수식어와 피수식어는 바르게 연결되었는가?

– 주어와 서술어 사이의 호응은 적절한가?

– 각 문장들은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 적절하고 효과적인 표현법을 사용하였는가?

– 더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

 

④ 단어 수준에서의 고쳐쓰기

– 단어 사용은 명료하고 정확한가?

– 어법에 맞는 단어인가?

– 적절한 어휘인가?

 

⑤ 표기의 적절성 확인

– 모든 단어들은 맞춤법에 맞게 표기하였는가?

– 마침표, 쉼표, 인용 부호 등은 적절한가?

– 표준어나 외래어 맞춤법에 맞는 표기인가?

– 글씨는 깨끗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