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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SNS) 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5가지!
소셜(SNS) 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5가지!
비교과통합센터2021-05-03

온라인 마케팅과 관련하여 소셜미디어서비스(SNS)에서의 스토리텔링을 ‘소셜스토리텔링’이라고 한다.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5가지와 그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자.

 

1) 스토리 구조를 활용하라

철저하게 인물, 배경, 사건 등 스토리 3요소를 활용한 구조다. 먼저, 인물과 배경을 설정하자. 인물과 배경은 소셜 스토리텔링의 기초공사로 미리 중심구조를 만드는 작업이다. 인물은 운영자나 진행하는 캐릭터가 될 수 있고, 배경은 인물이 이야기를 만들어 낼 상황 설정이다.

 

2)  메시지는 재미있거나 팁을 줘라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콘텐츠를 보는 이유는 ‘Fun, Tip, New’다. 콘텐츠에서 재미를 얻거나 정보를 얻거나 새로운 소식을 듣는 거다. 특히 밀레니엄 세대는 간결하고 병맛이 있는 콘텐츠에 흥미를 느낀다.

 

3)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라

‘좋아요’, ‘댓글달기’, ‘공유하기’를 유도하는 콘텐츠를 올려야 한다.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은 일반적인 콘텐츠에 반응하기를 꺼려하지만, 한번 관심을 갖기 시작한 콘텐츠에는 정기적으로 구독할 정도로 몰입하는 성향이 있다. 그만큼 콘텐츠 자체가 강해야 한다. 여기서도 언급한 Fun, Tip, New가 담긴 콘텐츠가 되어야 한다.

 

4) 사용자를 콘텐츠 제작에 참여시켜라

반응 유도 콘텐츠가 콘텐츠 자체의 힘이라면, 사용자 참여 콘텐츠는 사용자들이 콘텐츠에 참여하도록 하는 콘텐츠다. 참여 유도 콘텐츠는 해시태그 이벤트 콘텐츠, 퀴즈 콘텐츠, 포토존 콘텐츠 등이 있다.

 

5) 콘텐츠를 관찰하고 관리하라

소셜미디어에 올린 콘텐츠는 살아 움직이는 아메바 같다. 콘텐츠가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 담겨 서로 연결되면서 처음에 올린 콘텐츠가 변형되기도 하고 다른 콘텐츠로 진화되기도 한다. 그런데 콘텐츠를 그대로 방치하면 걷잡을 수 없을 경우도 생긴다. 변하는 모든 콘텐츠를 관리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운영하는 미디어 안에서 콘텐츠 관리는 필요하다.

 

출처 : https://blog.naver.com/toxotes/222014674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