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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이 홍보에 필수적인 4가지 이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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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과통합센터2021-11-09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처음 만나는 사람과 친해지려면 자기소개를 하는 것처럼 기업도 소비자와 소통하기 전에 소개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신뢰하도록 브랜드를 소개하는 과정을 브랜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은 소비자가 브랜드 정보를 처음 접했을 때 느끼는 느낌 또는 감정과 같으며, 브랜딩이 잘 된 기업은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를 신뢰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브랜딩을 잘 구축한 다음에는 홍보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평판을 쌓아야 합니다. PR과 브랜딩은 함께 실행해야 홍보 효과를 극대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이 홍보에 필수적인 4가지 이유를 소개합니다.
1. 브랜드 이미지 구축 브랜드 이미지란 소비자의 마음속에 형성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회사에 대한 연상을 의미합니다. 홍보 및 마케팅 담당자는 대중이나 언론을 대상으로 기업의 메시지를 전달해 소비자에게 기업의 가치를 각인시키는 활동을 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모델, 홍보 영상, 이미지, 웹사이트 또는 보도자료의 톤 앤 매너도 브랜딩에 해당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강화하려면 메시지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도자료를 작성하거나, 행사를 기획하거나,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때도 브랜드의 특장점을 잘 찾아내 일관되게 소비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여러 제품 중에서 하나를 결정해야 할 때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2. 원활한 소통 브랜딩은 브랜드를 대중과 언론에 쉽고 간결하게 소개해줍니다. 브랜딩이 잘 된 기업은 홍보의 대상인 고객, 투자자, 언론에 기업을 소개할 수 있는 간결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갖추게 되어 의사소통의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낮습니다. 또한 브랜딩을 잘 구축해 놓은 기업은 언론의 신뢰를 얻습니다. 기자가 기업(취재원)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인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고 기사에 적합한지를 즉시 결정하여 기사화 할 수 있게 합니다.
3. 평판 향상 홍보와 브랜딩은 함께 이루어졌을 때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은 소비자가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도록 해주어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소문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평판을 관리할 수 있으며 위기가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신뢰감을 주는 브랜드 메시지를 정해 파트너들과 협력하면 기업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신뢰와 투명성 구축 당신은 믿지 못하는 사람에게 일을 맡길 수 있나요? 혹은 일을 같이 할 수 있나요? 그 사람이 능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신뢰하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는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과 제품을 선택합니다. 신뢰와 투명성을 얻기 위해 중요한 것은 ‘고객 관리’와 ‘일관성’ 입니다. 일관성은 작업 현장에서부터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지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 유니폼을 선택하는 것부터 전화로 고객의 불만을 처리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기업과 고객을 대하는 방법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소비자는 단순한 경험을 기억하고 불만이 있었던 부분을 머릿속에 잘 기억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경제 상황이 어려울 때는 많은 사람이 브랜드의 홍보 활동에 대해 회의적일 수 있음으로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진정성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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