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득력 있는 카피 작성 요령 3가지
설득력 있는 카피 작성 요령 3가지
비교과통합센터2021-12-13

 

자기소개서에서부터 제품 설명서, 웹사이트 문구, 배너 광고 문구, 블로그 포스트, 이메일 제목, 제안서, 문자메시지 등 우리가 쓰는 수많은 글은 모두 카피(copy)입니다.

카피라이팅(copywriting)을 잘하면 상대방을 설득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작성도 사실 전달과 신뢰감 형성에 중점을 둔다는 점이 약간 다를 뿐이지 일종의 카피라이팅입니다.

오늘은 설득력 있는 카피를 쓰는 3가지 요령을 소개합니다.

 

1. 청중을 이해하라

미국의 전설적인 카피라이터 유진 슈워츠(Eugene Schwartz)는 훌륭한 카피라이터가 되려면 훌륭한 리스너(listener)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열게 하려면 상대방이 놓여있는 상황과 입장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한다면 설득하는 것은 간단해집니다.

사람들에게 직접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고,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더욱 설득력 있는 카피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짧고 쉽게 작성하라

카피는 짧고 쉽게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너무 길거나 어려운 콘텐츠는 가독성을 해치고 독자를 지루하게 합니다. 카피를 쓰는 시간만큼 군더더기를 찾아 지우는 작업에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특히 불필요한 문장이나 단어를 삭제하고 글을 축약시키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초안을 읽어보면서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불필요한 문장은 모두 지우세요. 말을 줄여야 의미가 더 명확해집니다. 더는 버릴 내용이 없을 때까지 줄이세요.

또한 카피는 쉽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글을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화하듯이 작성하는 것입니다. 초등학생이 봐도 바로 알 수 있도록 쉬운 단어와 어투로 써야 합니다. 초안을 소리 내여 읽어보고 막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친구와 대화하듯이 쉽고 막힘 없이 읽혀야 좋은 글입니다.

 

3.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카피를 쓸 때 쉽게 쓰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구체적으로 쓰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쓰지 않으면 내 생각을 제대로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나는 실제로 보고 겪은 일이라 잘 알지만, 단순히 ‘멋지다’, ‘최고다’라고만 해서는 독자는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독자들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근거를 충분하게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거가 부실하면 읽는 이가 결론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아래와 같은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 최고의 마케팅 솔루션으로 회원 가입을 늘리세요.
– 저희는 빠른 출력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신속하고 친절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와 같은 문장은 다음과 같이 바꾸었을 때 더 구체적인 문장이 됩니다.

– 500,323개 회사가 회원 가입을 늘리기 위해 저희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필요하신 출력물을 48시간 이내에 택배로 받아보세요.
– 신속하고 친절한 고객지원팀이 24시간 대기하고 있습니다. 4시간 이내의 회신을 약속합니다.

 

카피라이팅은 홍보 마케팅 담당자가 가져야 할 핵심역량입니다. 카피라이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 블로그 포스트 오길비가 소개하는 카피라이팅 요령 7가지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출처 : http://blog.newswire.co.kr/?p=7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