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H 카, 『역사란 무엇인가』
E.H 카, 『역사란 무엇인가』
의사소통교육센터2016-06-08

강사명: 이병철 교수

강사소개

이병철 선생님은 연세대학교 독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서양사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교에서 독일현대사를 전공했으며 나치즘에 대한 저항과 전후 독일의 재건의 연속성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주거문명화의 사회사: 1920년대 독일 노동자 주택의 부엌합리화를 중심으로’로 2010년 서양사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현재 연세대, 전북대, 홍익대에서 서양사를 가르치고 있다.

강좌보기

강의 맛보기 본강좌 보기

강의소개

카(1892~1982)는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거의 한 세기를 살았던 외교관이자 역사학자다. 그는 캠브리지 대학에서 공부한 뒤 외교관과 학자로서 러시아혁명, 제1·2차 세계대전, 냉전을 직접, 그리고 가까이서 경험한 현대사가다. 그는 19세기 역사학의 전통에 따라 객관적인 역사연구를 위해 시간적으로 먼 거리가 보장된 옛날의 역사가 아니라 역사가가 살고 있는 당대, 즉 현재의 역사를 연구한 역사가다. 그것은 주관성이라는 부담을 회피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주관성을 전제하고 당대의 역사에 해석을 가하려는 시도였으며, 곧 역사 참여였다.

그는 1916년부터 일하기 시작한 외무부의 관리로서 1917년 러시아혁명을 알았고, 특히 1925년에 라트비아의 리가 주재 영국 공사관에 근무하면서 러시아에 대한 관심을 구체화했다.

그는 33년 동안 14권으로 저술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