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성의 호감을 얻는 말하기 비법
이성의 호감을 얻는 말하기 비법
비교과통합센터2020-11-09

 

혹시 평소 말을 잘한다고 생각을 해도 이성 앞에서는 대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상대가 자신의 가치를 몰라주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까?

그 이유는 긴장한 탓도 있지만 이성을 대하는 화법이 기본적인 화법과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성의 호감을 얻는 말하기 3단계!

 

 첫째수준 확인의 단계입니다.
이성과의 대화에서는 얼마나 상대방의 수준에 맞는 대화를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대화를 조금씩 시도해보면서 상대가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같은 분야라면 어떤 키워드에 반응하는지 살펴서 상대가 원하는 대화의 방향과 수준을 확인해야 합니다.
한 문장에 몇 가지 단어를 넣은 후 반응을 확인하는 식으로 상대의 수준과 흥미 분야를 가늠합니다. 또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듣고도 상대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째솔직하게 오픈하는 단계입니다.
이것은 절대 모든 것을 다 이야기해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전 단계에서 확인한 상대의 수준에 맞는 솔직함을 보여야 합니다.
만약 상대가 원하는 것이 인생의 성공이나 스스로 자기발전을 위해 애쓰는 사람일 경우 처음부터 일탈의 경험이나 생소한 해프닝 등을 이야기하면 재미는 있겠지만 상대를 불편하게 만들거나 다른 세계의 사람으로 느껴지게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상대라면 나의 어떤 모습이 매력적일지 또는 어떻게 해야 최소한 불편하게 느끼지 않을지 고민해보고 오픈할 내용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셋째NO → YES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나를 똑똑하지만 깐깐할 것 같다고 보고 있을 거라 상상해봅시다.

제가 좀 깐깐해 보이죠?

이렇게 먼저 이야기하면 상대 입장에서는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동질감을 느끼며 마음을 더 쉽게 열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상대의 생각을 상상했다면 그 다음으로 상대가 바라는 것과 일치하는 부탁을 합니다. 예를 들어 카페에서 음료를 거의 다 마시고 상대가 약간의 지루함을 느낀다고 생각되어 분위기 전환을 하려고 할 때 먼저 “그럼 이제 맛있는 거 먹으러 갈까요?”라고 물어보는 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앞서 상대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이끌어왔다면 상대가 거절할 확률이 많이 줄어듭니다. 거기에 상대가 바라는 것과 유사한 내용을 부탁을 하면 거절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타고난 말솜씨는 없다.

말하기의 법칙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누구라도 ’ 말할 수 있다!”

 

출처 :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721452&memberNo=11492573&navigationType=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