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2. 갈는지/갈런지
32. 갈는지/갈런지
비교과통합센터2012-11-30

 

TV에서 자막 표기를 보면 많이 틀리는 것 중 하나가 저번 주에 살펴본 뭐예요O, 뭐에요×’와 이번 주에 알아 볼 갈는지?/갈런지?’이다.

(1) 그 사람이 그 일을 제대로 (갈는지 갈른지 갈런지) 의문이다.

 

 

표기가 헷갈릴 때 사람들이 주로 하는 일은 일단 써 보고 눈에 익숙한 것이 무엇인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그런데 맞춤법과 관련해서 TV에서의 자막 표기, 영화에서의 자막 표기, 노래방 기기의 가사 표기 등은 믿을 만한 것이 못 된다. 그래서 일단 써 보고 알맞은 것을 판단하는 일은 위험하다고 할 수도 있다. 금주에 학습하게 될 갈는지/갈런지도 후자로 표기되는 경우가 많으니 문제이다. 옳은 표기는 갈는지인데 이 또한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다. 아래에 제시된 세 경우를 잘 대비해 보자.

 

(2) . 내일 부산에 갈는지 모르겠다.(미래 상황)

. 지금 부산에 가는지 모르겠다.(현재 상황)

. 어제 부산에 갔는지 모르겠다.(과거 상황)

 

(2)에는 내일’, (2)에는 지금’, (2)에는 어제라는 단어가 있어 각각 미래, 현재, 과거 상황을 나타낸다. (2)갈는지’, (2)가는지’, (2)갔는지에서 공통으로 발견되는 것이 ‘-는지이기 때문에 갈는지가 맞는 표기라고 확정할 수 있다. 우리가 갈런지라고 많이 쓰는 이유는 비어두에서 로 발화되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이다. (2)에서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형태 ‘-는지가 다시 강조될 필요가 있겠다.

 

이와 유사한 것으로 선택의 상황과 관련된 가든지 말든지가 있다이 또한 비어두에서 가던지 말던지로 발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긴 오류라 볼 수 있다. ‘-던지라는 형태도 있지만 선택의 상황에서는 가든(말든()’, ‘있든(없든()’와 같이 ’ 계열로 쓸 수 있도록 하자다음 문제를 풀어 보면서 마무리하기로 하자.

그 일을 잘 (할는지 할런지모르겠다.

거기에 가 (있든지 있던지마음대로 해라.

가려고 하면 (어디든지 어디던지갈 수 있다.

세 문항 모두 전자가 올바른 표기이다.

※ 원리는갈런지가 아니라 갈는지라고 써야 하는 이유는 가는지’, ‘갔는지와 대비해 봄으로써 충분히 알 수 있다각각을 미래현재과거의 상황으로 이해하면 된다공통적으로 확인되는 ‘-는지를 참고하여 앞으로는 갈런지’, ‘할런지로 쓰지 않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