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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선생님, 다음 주에 뵈요/봬요.
34. 선생님, 다음 주에 뵈요/봬요.
비교과통합센터2012-11-30

 

 

학생들이 교수에게 메일을 보낼 때가 있다. 그런데 마지막 부분 끝인사로 선생님, 그럼 다음 주에 뵈요라고 적는 경우가 많다. 문자 메시지를 이용할 때도 이런 표현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고등학교 때 제대로 배울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일단 (1)에 제시된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하자.

 

(1) 얼마 안 (되서, 되어서, 돼서)

불을 (쬤다, 쬐었다, 쬈다)

바람을 (쐬도, 쐬어도, 쐐도)

 

위의 세 문제에서 첫 번째 형태는 잘못된 표기이다. ‘뵈요/봬요보다 자주 접하게 되는 -’와 관련하여 설명하기로 하겠다. ‘-/-’가 헷갈리는 것처럼 -/-’도 헷갈리기 때문이다.

(2) . 되고, 되니, 되어서, 되었다

. 주고, 주니, 주어서, 주었다

 

(2)에 제시된 형태 중 첫 글자는 모두 로 고정되어 있다. 줄여서 쓰지 않는다면 틀릴 이유가 없다. 다만, 바이트 수에 신경 쓰면서 되어서’, ‘되어도’, ‘되었다등을 줄여 쓸 때 문제가 발생된다. (2)주어서’, ‘주어도’, ‘주었다를 줄여서 써 보자. ‘줘서’, ‘줘도’, ‘줬다처럼 형태가 바뀌게 된다. 되어서’, ‘되어도’, ‘되었다줄여 쓰면 돼서’, ‘돼도’, ‘됐다등으로 바뀌게 된다. (1)쬐었다’, ‘쐬어도도 줄여 쓰면 쬈다’, ‘쐐도로 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어요가 결합할 때 되요로 적어서는 안 된다. ‘를 이유 없이 탈락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되요로 쓰고 싶다면 +어요’, ‘+어요또한 를 탈락시켜 주요’, ‘먹요라고 해야 한다. 그래야 통일성이 있지 않은가?

앞으로는 메일 끝 부분에 선생님, 다음 주에 봬요(뵈어요)라고 당당하게 써 보자. ‘뵈어요의 준말이 바로 봬요인 것이다. 그렇다면 -’, ‘-’, -‘, ’-‘ 등에서는 어떤 공통점이 발견되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모두 가 표기에 반영되어 있다. ‘가 보인다면 앞서 제시한 준말의 원리에 의해 접근하면 된다. 그러면 다음 형태들 정도야 …….

 

(3) . 아뢰어도, 아뢔도, 아뢰었다. 아뢨다, 아뢰어, 아뢔(아뢰-)

. 선뵈어도, 선봬도, 선뵈었다. 선뵀다. 선뵈어, 선봬(선뵈-)

cf. 설 잘 쇘습니까?(설 잘 쇠었습니까?, -)

 

원리는? +어요가 결합할 때 뵈요로 적어서는 안 된다. ‘를 이유 없이 탈락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뵈요로 쓰고 싶다면 +어요또한 를 탈락시켜 주요라 해야 한다. ‘뵈어요의 준말은 당연히 봬요인 것이다.

 

국어국문학과 교수 임석규, isk88@wonkwang.ac.kr.